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mation

펭수와 함께하는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 - 3단계 도전하기


이솦(EBS 소프트웨어) '달려라! 펭수'

3단계(게임 속 환경 바꾸기) 도전해 볼게요

 

3단계는 총 5개의 미션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0. 캐릭터와 배경 바꾸기

미션은 '시작하기'를 눌렀을 때,

펭수 캐릭터와 배경 바꾸기라고 해요

오른쪽 코딩 화면에서, 기존 내용은 그대로 사용할 거예요

'시작하기를 눌렀을 때' 블록 아래에 2개 블록을 추가했어요

 

- 랜덤 배경으로 바꾸기

- 랜덤 캐릭터로 바꾸기

 

이렇게 2개의 블록을 추가하여 코딩했어요

참고로 '랜덤 캐릭터로 바꾸기' 블록에서 '랜덤'을 눌러보면

몇 가지 캐릭터가 보일 거예요

 

- 랜덤

- 헤드셋 낀 펭수

- 랩하는 펭수

- 발레 하는 펭수

- 그림 그리는 펭수

- 훈장님이 된 펭수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해 주셔도 돼요

저는 그냥 '랜덤'으로 선택했어요

모든 코딩을 완료했으니, 게임을 해봐야겠죠

 

11. 캐릭터와 배경 바꾸기 (2)

이번 미션은 위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점프할 때 캐릭터와 배경이 바뀌도록 만드는 거예요

오른쪽 코딩 화면에서 '위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블록 아래 원하는 블록을 연결하면 돼요

캐릭터와 배경은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면 돼요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게임으로 즐겨보세요

12. 속도 정하기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실행하면 펭수가 달리게 되는데 이때 속도를 지정할 수 있어요

최대 속도는 5까지 설정이 가능해요

저는 5로 설정한 후 도전해 보았어요

확실히 속도감이 있어 난이도는 조금 올라가는 것 같아요

도전해 보세요~

남극을 질주하는 펭수를 잘 조종해 보세요

 

13. 소리 추가하기

게임을 시작할 때 또는 동작을 할 때 소리 효과는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펭수가 노란색 참치를 먹을 때와 빨간색 참치를 먹을 때 그리고 위쪽 화살표와 아래쪽 화살표 누를 때 등등 다양한 동작을 할 때마다 소리 효과를 넣어봤어요

동작을 할 때 소리가 있으니 보다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가 있었어요

 

14. 게임 속 환경 바꾸기!

지금까지 배운 캐릭터, 배경, 속도, 소리 등을 활용한 나만의 게임 만들기 도전이에요

미션 성공 조건은 캐릭터, 배경, 속도, 소리 블록을 한 번 이상 사용해야 해요

다양한 블록을 활용하여 나만의 게임을 만들어 보고 펭수가 끝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저는 '13. 소리 추가하기'와 '14. 게임 속 환경 바꾸기!' 미션을

끝까지 성공하기 위해서 여러번 실패하고 도전하고 반복하여 클리어했어요

여러분도 재미있게 도전하여 꼭! 성공해 보세요

 

펭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