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mation

펭수와 함께하는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 - 5단계 도전하기




안녕하세요

바라봄직한 하루예요

 

달려라! 펭수 신규 론칭 이벤트 5단계를 도전해 볼게요

3월 15일(일)까지 참여 가능하오니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상품으로 펭수 굿즈 랜덤박스, 펭수 에세이 다이어리(리커버),

GS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5천원)도 준비되어 있다고 해요~ㅎ

 

 

https://www.ebssw.kr/site/cstmrcnter/cstmrEventDetailView.do?bbsId=BBSID_9960&bbscttSn=9259

 

달려라! 펭수 신규 런칭 이벤트

달려라! 펭수 신규 런칭 이벤트

www.ebssw.kr

 

그럼! 5단계 (18 Stage - 나만의 게임 만들기) 도전 시작해 볼게요

아자! 아자!

 

 



18.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

이번 미션은 제목과 같아요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나만의 달리기 게임을 만들어 보는 미션이에요

ㅋ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

ㅋㅋ

 

정형화된 교육을 받고 자란 세대라 그런지

이번 미션처럼 자유도가 높은 것이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오른쪽 코딩 화면에 노란색 블록들이 있어요

내용을 생각하며 노란색 블록 아래 연결해 주면 돼요

 

하지만, 벌써 다 잊어버렸다는 게 함정이죠

 

전체를 보면서 어렵게만 느껴질 때는

하나하나씩 부분적으로 이해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게임에 기본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남극에서 흔들~ 흔들 춤을 추는 펭수가

시작하기라는 버튼을 누르면

펭수는 갑자기 달릴 거예요

 

달리면서 노란색 참치와 빨간색 참치를 얻을 수가 있어요

노란색 참치를 얻으면 1점을 주고

빨간색 참치를 받으면 2점을 주어 펭수를 칭찬해 줄게요

 

달리다 보니 길을 막고 있는 장애물이 있어요

그것과 부딪히면 펭수는 많이 아플 거예요

그럼 어떻게 하죠?

피해야겠죠

 

낮은 장애물은 점프해서 피하고

머리 위 장애물은 슬라이딩하여 피하고

도저히 피할 수 없는 장애물을 발견하면

별 아이템을 사용하여 투명 상태로 피하면 될 거예요

 

열심히 달리는 펭수가 드디어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하였어요

 

...

 

이런 스토리로 상상하고 코딩하면

좀 더 이해하기가 수월할 것 같아요

귀여운 펭수 어떻게 하면 무사히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을지 함께 도전해 볼게요

 

 

 

힌트가 '?'네요~ㅎ

힌트는 사치일 뿐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함께해 볼게요

미션처럼 '나만의 달리기 게임 만들기'라고 하니 제가 코딩한 건 정답은 아니에요~ㅎ

 

 

먼저 '시작하기' 블록에 내용부터 정해 볼게요

 

 

화면 왼쪽 보면 순서대로 점수-속도-별-체력이 표시되어 있어요

처음에 이곳에 맞는 수치를 정해 볼게요

'점수=0, 속도=2, 별=0, 체력=5' 이렇게 정했어요

코딩할 때는 체력은 0으로 보이지만 게임을 시작해 보면 체력이 정해진 숫자로 바뀔 거예요

 

 

다음은 달리는 펭수를 움직여 줄 수 있는 내용을 정해볼게요

'위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 띠용 소리를 내면서 점프하기

'아래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 휙 소리를 내면서 슬라이딩하기

'아래쪽 화살표 키'를 해제할 때 = 펭수 일어나기

 

이제 펭수를 움직일 수 있는 기본동작을 정했어요

궁금하면 여기까지 코딩한 후 시작하기를 눌러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 보셔도 좋아요

 

 

펭수가 좋아하는 2가지 종류의 참치와 별 아이템을 얻었을 때 내용을 정해볼게요

'빨간색 참치'를 얻었을 때 = 1점 더하기

'노란색 참치'를 얻었을 때 = 2점 더하기

'별' 아이템을 얻었을 때 = 별 값을 1만큼 더하기

 

 

펭수가 달리면서 만나게 되는 장애물에 대한 내용을 정해볼게요

펭수가 장애물에 닿으면

프라이팬 소리를 내면서 체력 값을 1만큼 빼줄 거예요

만약에

체력 값이 1보다 작다면 게임을 끝낼 거예요

1보다 작은 값은 0이 되겠죠

 

처음에 저는 체력 값을 5로 정해 주었어요

장애물에 5번 닿으면 게임은 끝날 거예요

 

 

요거~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인 것 같아요

부족하지만 설명해 드린다면

'Z'키를 누르면 별 값이 0보다 크다면 별 값을 1만큼 뺀 후 아이템을 사용할 거예요

말 그대로 아이템을 사용하고 1만큼 뺀다는 내용이에요

 

별 값이 0이라면 아이템은 사용할 수가 없어요

 

어렵지만 쉽고 쉽지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니 코딩해 보시면서 이해해 주면 될 것 같아요

 

이제 모든 코딩을 완성했어요

 

나만의 달리기 게임을 만들어서 펭수를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플레이해보세요

 

요즘 코로나19로 아이들의 개학이 또다시 연기가 되었어요

어려운 시기를 통해 답답함을 느끼고 있을 아이들과

보다 많은 대화와 시간을 함께 보내보는 것 어떨까요?

 

펭수를 통한 간단한 코딩 교육도 좋은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봐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구독과 공감 
좋은 댓글 부탁드려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